NEWS

1월 14일(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TOKENPOST| 01.14| 183



[CME, 비트코인 옵션 출시…첫날 거래량 210만 달러]

세계 최초, 미국 최대 선물거래소가 비트코인 선물을 기초로 하는 옵션 상품을 출시했다. 13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 보도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는 필요한 규제 승인을 확보하며 한국시간으로 14일 0시 CME 글로벡스에서 비트코인 옵션 거래를 시작했다. CME는 비트코인 가격을 정확히 추적하기 위해 여러 대형 비트코인 거래소의 거래 정보를 이용한다. 계약은 선물 계약 1건(5 BTC)을 기반으로 하며 미국 달러로 표시된다. 거래 상대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중앙 청산 방식으로 처리된다. CME그룹 대변인은 첫날 55건의 옵션 계약이 체결됐으며 거래량은 약 275 BTC(210만 달러 상당)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기고] 박봉규 이사장, '마블스'가 선정한 2020년 블록체인 5가지 이슈]

필자는 블록체인 콘퍼런스 ‘마블스(MARVELS)’ 컨퍼런스 및 전문가들과 회동을 통해 올해 블록체인, 암호화폐계의 다섯 가지 이슈를 예측했다. 중국 디지털화폐인 CBDC 발행, 페이스북의 리브라(Libra) 발행,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DID(탈중앙화 신원증명) 및 DeFi(디파이, 탈중앙화 금융) 탄생 등이 바로 그것이다. 첫째, 역시 가장 기대가 큰 것은 중국 인민은행이 디지털화폐 ‘CBDC’를 발행한다는 사실이다. 지난해 10월 24일 중국의 시진핑 국가 주석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선언했다. 필자는 지난해 12월 14일 베이징에서 그 블록체인 선언서 원고를 작성했다는 장관급 인사를 면담하고, 한중간 블록체인 발전을 위한 좋은 의견을 나눈 바 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스테이블코인 규제 우선 마련에 동의"]

금융위원회는 손병두 부위원장이 지난 13일(현지시간) 스위스 바젤에서 개최된 금융안정위원회(FSB: Financial Stability Board) 운영위원회 회의에 참석했다고 14일 발표했다. 부위원장은 "스테이블코인을 글로벌 금융시스템에 편입하기 이전에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총체적으로 평가하고 그에 상응하는 규제방안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어 "규제차익을 방지하기 위해서 G20 중심으로 스테이블코인 규제 관련 선진국-개도국간 공동대응 기조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화자산운용, 싱가포르 STO 플랫폼 투자... 블록체인 도입 총력]

THE GURU 14일 보도에 따르면 한화자산운용이 싱가포르 증권형 토큰 발행(STO) 플랫폼 아이스탁스(iSTOX)에 500만 달러(약 58억원)를 투자했다. 한화투자증권이 태국 블록체인 핀테크 업체 라이트넷에 투자한 데 이은 이달 들어 두 번째 투자다. ICHX 테크가 운영하는 아이스탁스는 블록체인, 스마트 계약을 활용해 디지털 증권의 발행, 거래를 지원한다. 싱가포르 주식거래소(SGX)와 국영 투자기관 테마섹의 자회사 헬리코니아로부터 지원을 받은 바 있다. 싱가포르 통화국(MAS)의 규제 샌드박스에 포함된 기업이기도 하다. 한화자산운용은 2018년부터 블록체인 전문 인력 채용을 진행했으며 해당 분야에서 금융 계열사들과 협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왔다.


[美 CFTC 위원장 "XRP, SEC 증권형 토큰 분류될 수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UToday에 따르면 히스 타버트(Heath Tarbert)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이 해당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리플(XRP)을 증권형 토큰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그는 "현재 증권형 토큰은 SEC가, 상품 분류 토큰은 CFTC가 관리감독하고 있다. 기존대로 XRP가 (상품형으로) CFTC의 관리감독을 받을 가능성이 있지만, 동시에 증권형으로 분류, SEC 규제 범위에 포함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은 현재 CFTC가 관리감독하고 있는 유일한 디지털 자산"이라며 "당국은 선물 시장 발전, 투자자 이익 증대 차원에서 (원자재로 분류된) 두 디지털 자산 거래를 허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美 법원 "텔레그램, 2월 26일까지 은행 기록 제출해야"]

미국 법원이 텔레그램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이 요구한 은행 기록을 공개하라고 명령했다. 13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미국 뉴욕 남부지방법원 케빈 카스텔(P. Kevin Castel) 판사는 텔레그램이 내달 26일까지 ICO 관련 은행 거래 내역을 제출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SEC는 텔레그램의 위법 사실을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 ICO 토큰 세일 관련 은행 거래 내역을 요구하고 있다. 규제기관은 "텔레그램이 블록체인 네트워크 톤(TON)을 개발하기 위해 자금을 어떻게 이용했는지 확인하여 토큰의 증권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美 ETF 전문 자산운용사 '위즈덤트리', 스테이블코인 출시 검토]

미국 대형 자산운용사 위즈덤트리(WisdomTree)가 미국 최초의 규제 승인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14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위즈덤트리는 뉴욕에 본사를 둔 상장지수펀드(ETF) 전문 자산운용사로 약 630억 달러 규모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다. 지난해 말 ETP 상품을 통해 비트코인 투자 노출 방안도 제공해왔다. 윌리엄 펙(William Peck) 총괄은 위즈덤트리의 ETF 사업 확장의 일환으로 암호화폐와 디지털 자산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스테이블코인이 미국 재무부 단기 채권 등 달러 표시 자산을 기초로 하는 ETF와 구조 및 목적이 유사해보일 수 있지만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관심을 끌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자료제공=토큰포스트, 코인니스

토큰포스트 | info@tokenpost.kr



https://www.tokenpost.kr/article-26108

Comment 0

delete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this post?